공기청정기+선풍기=?, 다이슨 퓨어 쿨 링크 공기청정 선풍기!

다이슨이 실내 공기오염의 원인인 을 악취,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최신기술을 갖춘 공기청정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였다. 그리고 이번 신제품과 함께 동남아시아 지역 연구개발 총괄책임자 짐 루버슨(Jim Roovers)이 한국을 찾았다. 그는 신제품의 컨셉트부터 생산까지 모든 전자기술을 감독한 인물. 그에게 신제품 ‘퓨어 쿨 링크 공기청정 라인업’의 모든 것을 들었다.

5

기어박스: 제품 디자인은 이전 모델과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 차이점음 무엇이고, 어떤 기술적인 요소가 추가되었는지 궁금하다.

짐 루버스: 이번 신제품의 핵심포인트는 ‘필터’다. 붕규산 유리섬유 헤파 필터를 사용했는데, 필터 내 각각의 활성탄 입자가 트리스(Tris)라는 물질로 덮혀있어, 유해가스는 물론 0.1 마이크론 크기의 극초미세먼지까지도 거의 완벽하게 정화한다. 이건 병원이나, 의료시설에서나 볼 수 있는 공기질 수준이다. 또한 필터는 총 6.6미터 길이로, 제품 안에는 333회를 접어 촘촘하게 말아 놓았기 때문에 그 어떤 오염물질도 통과할 수 없다. 

기어박스: 실제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한 명의 소비자로서, 필터교환은 늘 골칫거리다. 필터 타입과 필터 교환주기가 궁금하다.

짐 루버스: 씻어내는 타입의 필터를 사용하는 제품도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의도적으로 교체형 필터를 선택했다. 씻어내는 타입은 입자가 큰 먼지들은 제거할 수 있지만, 퓨어 쿨 링크 공기청정 선풍기처럼 PM1수준의 극초미세먼지를 제거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필터 사용기간은 하루 12시간 꼬박 튼다는 가정 아래 6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다.

6

기어박스: 스마트폰 앱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고 들었다. 앞으로 출시하는 다이슨 제품들 모두 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인지, 출시계획이 있다면 어떤 제품군인지 살짝 힌트를 줄 수 있나?

짐 루버스: 이번 신제품은 다이슨 링크 앱을 통해 실내외 실시간 공기질을 알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상태를 체크하기 때문에 ‘매우 나쁨’ 수준에 이르기 전에 공기상태를 재 설정할 수 있다. 현재는 공기청정기 라인만 다이슨 링크 앱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 출시하는 제품은 모두 앱을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 하지만 어떤 제품이 나올지는 비밀이다. 미안하다. 우리는 링크 앱 자체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우리는 이 앱을 통해, 현지 소비자의 사용패턴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다음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새로운 차세대 공기청정 필터를 개발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기어박스: V8 청소기를 구입하기 위해 백화점에 갔더니, 한 달을 넘게 기다려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퓨어 쿨 링크 공기청정라인의 초기 물량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이후 공급 계획이 궁금하다.

짐 루버스: 미안하다. 안타깝게도 나는 엔지니어이기에 물량 공급에 대한 부분은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각 시장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공급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V8 청소기의 경우 많은 시장에서 인기가 있기 때문에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겪지 않았나 싶다. 다이슨 무선제품들이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생산량을 빠르게 늘리는 중이다. 그안에 들어가는 다이슨 디지털 모터 같은 경우 생산시장 쪽에서 2초당 한 개씩 만들 만큼 늘렸지만, 그럼에도 공급이 충분치 않다. 앞으로 더욱 생산량을 늘려갈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

2

기어박스: 솔직히 공기청정기 신제품을 소개하며, 엔지니어 인터뷰를 하게 될 줄 몰랐다. 이렇게까지 소개하고 싶은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짐 루버스: 두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슨에 대해 기능보다 디자인을 더 중시하는 것이 아니냐며 오해를 하는 거 같다. 절대 그렇지 않다. 다이슨은 언제나 엔지니어링 중심이다. 모든 것에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한 엔지니어링이 핵심이다 보니, 기능이 형태보다 언제나 앞선다. 디자이너팀이 많지 않느냐라는 질문도 많은데, 사실 다이슨 안에 디자이너는 제임스 다이슨 한 명이다. 물론 그를 돕는 팀이 있긴 하지만 기능 자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능에 따라서 디자인이 결정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 제품은 공기청정기와 선풍기를 합쳐놓은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이다. 브랜드 고유의 에어 멀티플라이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골고루 일관성 있게 공기흐름이 유지된다. 기존 다른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 뒤에서 억지로 공기를 불어넣었다면, 우리는 공기가 지속적으로 분사되는 기술로 집 전체에 깨끗한 공기를 퍼트린다. 

1

기어박스: 마지막으로 최근 다이슨은 기존 브랜드를 대표하던 청소기나 선풍기에서 벗어나 온풍기, 헤어드라이기, 공기청정기까지 공격적으로 제품군을 늘려가고 있다. 앞으로 준비하고 있는 제품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그리고 다이슨이 이 제품군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

짐 루버스: 과거 다이슨이 하드웨어 중심 업체였다면, 현재는 소프트웨어나 커넥티드 쪽에 조금 더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이런 변화가 일어난지는 4년 정도 됐다. 또한 다음 나올 제품군에 대한 정보는 회사기밀이라 이 자리에서 말하기는 힘들지만,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라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앞으로 다이슨이라는 회사는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청소기 회사가 아닌, 테크놀로지 회사로 바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