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 크루즈 레이싱카, 이렇게 안전해도 되는 거니?

자동차는 늘 안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람을 직접 실어 날라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안전한 차로 이름 높은 쉐보레. 그중에서도 최근에 나온 크루즈는 쉐보레의 안전철학이 가장 잘 반영된 차가 아닐 수 없다. 다양한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한 안전장치 가득한 크루즈. 조금 더 안전한 차를 위한 쉐보레의 답이다. 이와 더불어 극한의 상황에서도 늘 최선의 결과를 내야 하는 레이싱카는 고속으로 움직여야 하는 특성상, 일반 자동차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쉐보레에서도 특별히 안전하다는 크루즈를 가지고 만든 쉐보레 레이싱팀의 크루즈 레이싱카는 어떤 안전과학의 힘을 빌리고 있을까?


쉐보레 크루즈 

쉐보레 안전추가

-차선이탈경고 및 차선유지보조시스템

만약 운전 중 깜박하고 졸았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크루즈에는 이런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의 차선 이탈로 인한 사고 위험을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돌려 차선에 복귀하는 안전 시스템을 들어가 있다. 방향 지시등을 켜지 않고, 감지된 차선을 넘어가려고 하면 이 장치는 운전자 조작 없이도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고, 차선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시속 60km 이상에서 룸미러 뒤쪽의 전방 카메라 센서가 이런 마법 같은 일을 돕는다.

쉐보레 안전추가3

-전방충돌 경고시스템

자동차를 몰고 가다 보면 앞차와 원치 않게 가까워지는 때가 있는데, 이 경우 크루즈는 소리와 경고등으로 위험을 알린다. 전방에 자동차가 감지된 상황에서 운전자의 차가 앞 차에 빠르게 접근하려고 하면, 윈드실드 상에는 붉은 경고등이 들어오고, 강한 경고음까지 울리게 되는 것. 약 60m 이내의 모든 차를 감지하고, 시속 40km 이상으로 달리면 자동으로 기능이 켜진다. 물론 레이싱카에는 없는 기술. 오로지 크루즈에만!

쉐보레 안전추가4

-자동주차 보조 시스템

적절한 주차 공간을 찾아내고, 스스로 스티어링 휠을 돌려 누구나 안전한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속 30km 이하에서 자동주차 보조 시스템 스위치를 누르면 주차공간을 찾아 나서기 시작한다. 단, 전격 Z작전의 키트처럼 혼자서 막 움직일 수는 없다. 주차 중에는 기어 조작과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은 직접 다루어야 한다. 크루즈는 주행정보 표시창과 신호음을 통해 올바른 주차를 할 수 있게 한다.

쉐보레 안전추가2

-스마트 하이빔 

룸미러에 장착된 광학 센서는 여러모로 기특한 일을 해낸다. 주변 차들의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불빛을 감지해 야간주행 중 앞쪽을 달리고 있는 차나 마주 오는 차가 없으면 자동으로 하이빔을 켠다. 만약 앞이나 맞은편에 접근하는 차가 있다면, 바로 로우빔으로 전환해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쉐보레 레이싱팀 크루즈 레이싱카

쉐보레 안전수정2

-안전벨트

일반 자동차보다 더 높은 속도로 움직이는 레이싱카는 또 다른 안전장치인 롤케이지 때문에 차량 내부 세이프티존이 좁아지고, 헬멧으로 인해 에어백 역할이 축소되며, 버킷시트 장착으로 3점식 벨트의 효용성이 떨어진다. 이런 이유로 레이싱카는 차체와의 체결부위를 늘린 4점식, 5점식, 6점식 등의 안전벨트를 사용하며, 크루즈 레이싱카는 안전벨트 연결부위가 6개인 슈로스 6점식 벨트를 장착했다. 고로 더 안전하다는 뜻!

쉐보레 안전수정3

-롤케이지

말 그대로, 전복(roll) 상황 발생 시 드라이버를 보호하기 위한 레이싱카 내부에 설치하는 우리(cage). 기본적으로 차대와 일체감을 이루어야 더욱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래서 크루즈 레이싱카는 전용 설계를 했다는 사실! 용접을 통해 차대와 완전히 밀착한 롤케이지는 차대 강성에도 기여하고, 이렇게 높아진 차대 강성은 또 성적으로도 이어지니, 굉장히 중요한 안전장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크루즈 차대가 너무 견고해서 용접에 애를 먹었다는 게 사실이오, 이재우 감독?

쉐보레 안전수정4

-소화기

일반차는 사고 시 연료가 최대한 밖으로 새나가지 않게 설계가 되지만, 레이싱카는 엔진을 자주 교체할뿐더러 연료탱크 등의 위치 변경으로 연료라인이 취약해지는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연료 누출에 의한 화재도 심심찮게 일어나는데, 이미 난 불을 어쩔 수는 없으니 잘 끄는 것이 더 중요하다. 레이싱카의 소화기는 여러 개의 분사 노즐이 화재 위험성이 큰 곳에 직접 소화제를 뿌릴 수 있도록 설계되며,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즉각적인 소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쉐보레 안전수정5

-방염복

안전벨트와 하네스는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장비지만, 화재사고 순간에는 드라이버의 발목을 잡는 족쇄가 되기도 한다. 특히 사고로 드라이버의 의식이 불분명한 상황에서 화재까지 발생하면 드라이버의 생존율은 극히 낮아진다고 할 수 있는데, 때문에 드라이버가 몸에 착용하는 기어들은 기본적으로 불에 잘 타지 않는 방염처리, 또는 방염 소재를 사용한다. 단점은 매우 덥다는 점! 안재모 선수 경기 끝나고 몸무게가 몇 킬로그램씩 줄어든다던데, 그거 일 년 내내 다이어트 중인 우리 여동생 좀 빌려주지 않겠소?

쉐보레 안전수정6

-차체

일반 크루즈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크루즈 레이싱카. 기본적으로 높은 강성을 지닌 크루즈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신형 크루즈는 이전 세대보다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 적용을 27% 확대,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 비율이 전체에서 74.6%에 달한다. 소재 강성이 높아 이전보다 철강을 적게 사용했고, 이 덕분에 다이어트에도 성공했다. 높아진 뒤틀림 강성은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변형에도 강한 모습을 보인다. 운전석 시트 밑에 들어가는 보강재는 망치로 세게 두드려도 변형이 없고, 드릴로 구멍을 내기도 여간 쉽지 않다. 이런 고강도 강판 사용은 결국 탑승자 보호를 위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