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발라드

에디터의 학창시절만 해도 ‘발라드’에 열광했었다. 절절한 가사 속 감성 짙은 멜로디는 청춘의 마음을 대변했고, 노래의 마디 마디에 울고 웃으며 삶을 위로받기도 했다. 그러나 요즘, 각 잡힌 칼군무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 앞에 발라드란 그저 ‘아재들이 사랑하는 추억 노래’ 쯤으로 치부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일까. JTBC <투유프로젝트-슈가맨 2>의 부활과 최근 돌아온 김동률의 신곡<답장>이 더욱 반가워지는 이유다. 에디터는 이 기세를 몰아 대중가요의 황금기로 불리던 90년대 정통 발라드를 추억해보기로 했다.


015B – 5월 12일

발매일: 1992.08
작곡/작사 : 정석원
내용: 015B의 멤버 정석원이 1987년 5월 12일 미팅에서 만난 이대생과의 사랑과 이별을 그린 노래. 실제 경험을 담은 노래인 만큼 사랑과 이별은 당시 015B의 창작 활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매체의 한 인터뷰에서 정석원은 <5월 12일>을 두고 ‘어디에선가 살고 있던 그녀를 처음 만난 날임과 동시에 현재 아내가 된 그녀에게 바치는 노래’라 밝힌 바 있다. 여전히 5월 12일이 되면 라디오 신청곡으로서 절대 빠지지 않는 명곡.   

신승훈 – 미소속에 비친 그대

발매일: 1991.01.15
작곡/작사: 신승훈
내용: ‘너는 장미보다 아름답지 않지만/그보다 더 진한 향기가’로 시작하는 이 가사는 당시 대학생이었던 신승훈의 실제 에피소드가 담긴 노래다. 신승훈이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귀가하던 중, 그리 예쁘지 않은 한 젊은 여성이 넘어진 아이를 일으켜 눈물을 닦아 주는 모습을 보며 버스 안에서 이 노래를 구상했다고. 가수 신승훈의 데뷔 앨범이자 1집 정규 앨범 수록곡으로서 이듬해 KBS 가요톱텐 5주 연속 1위로 골드컵을 차지, 140만 장이라는 앨범 판매량을 올리며 처음으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는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

유재하 – 사랑하기 때문에

발매일: 1987.08.20
작곡/작사: 유재하
내용: 혼자서 작곡, 작사, 편곡을 다 한 ‘음악적 자주의 완전 실현’ 이라 불리는 노래. 유재하의 정규 첫 번째 음반이자 유고작이다. 1987년 발매된 이 노래는 유재하 본인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그가 세상을 떠나기 전, 양가에서 인정한 오랜 연인과의 사랑을 주제로 했다.


토이 –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

발매일: 1996.03.01
작곡/작사: 토이
내용: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은 1995년 김연우가 대학 후배를 통해 알게 된 유희열과 우연히 만나 탄생하게 되었다. 유희열의 실제 에피소드가 담긴 노래로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그는 ‘아프지 않니’ 부분을 가이드하다 폭풍 오열을 한 적이 있다며 당시를 회상하기도 했다. X세대의 선풍적인 사랑을 받으며 가수 김연우 인생의 제1막을 열어 준 노래. 

 

GEARBAX

all about GEAR
press@gearba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