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알고 싶은 듀티 프리

쇼핑의 고수에게 면세점 구매란 ‘수업시간 전 예습’과도 같다. 여행을 시작하기 앞서 면세점별 이벤트 정리는 물론, 적립금 미리 쌓아두기 쯤은 기본 중의 기본자세이니까. 그뿐만이 아니다. 새벽 시간을 활용한 심야 쿠폰을 사수하며 웬만한 혜택을 살뜰하게 챙긴다.

면세점 쇼핑계의 위너를 꿈꾸는가? 그렇다면 주목해보자. 똑똑한 쇼핑을 위한 면세점 꿀팁을 전수해드림. 쉿! 비밀이얌.

면세점 필수 쇼핑 품목

면세점 혜택을 크게 누릴 수 있는 제품은 바로 향수. 향수는 값비싼 다른 품목에 비해 여러 혜택을 적용하면 최대 반값까지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용량이 큰 향수일수록 더 많은 혜택이 적용된다는 점. 면세점의 필수 쇼핑 품목이기도 하다. 주류 역시, 저렴한 제품 중 하나. 주류는 면세의 꽃이라 불릴 만큼 100만 원이 훌쩍 넘는 고급 양주일지라도, 면세점에서만큼은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구매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특산품도 좋다. ‘제주도 = 감귤 초콜릿, 일본 = 도쿄 바나나’와 같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품은 평소엔 비싸고 번거롭지만 면세점에서만큼은 쉽고 싸게 누릴 수 있다. 똑똑한 면세점 쇼핑을 위해 면세 혜택이 큰 품목을 절대 놓치지 말 것.

모바일 앱 활용

면세점 쇼핑의 장점은 다양한 적립금 혜택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적립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값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뜻이다. 면세점에서 가장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곳은 바로 인터넷 면세점. 온라인보다 모바일을 활용해 보자. 면세점 모바일 앱의 회원 등록만으로도 가입 혜택, 첫 구매 특별 혜택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앱에서만 받을 수 있는 특별 적립금은 물론, 어플 접속 시 매회 지급되는 혜택 등으로 알뜰한 쇼핑이 가능하다. 주말 적립금, 1일 적립금, 수시로 받을 수 있는 룰렛 적립금 등 혜택을 조금씩 자주 쌓아보자. 생각지 못한 면세의 혜택을 크게 누릴 수 있을 것.

멤버십 업그레이드

면세점 멤버십 카드는 첫 가입 시 ‘실버’ 등급을 부여받는다. 다만 멤버십은 높은 등급일수록 할인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등급이 높으면 높을수록 저렴한 구매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3000 이상 구입 시, ‘골드’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골드 등급을 위해 각 면세점마다 $3000 이상 구매할 필요는 없다. 단 한 곳이라도 면세점용 골드 멤버십 카드가 있다면 다른 면세점에서 또한 동일한 등급으로 책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 특별히 신세계 면세점은 스타벅스 골드 레벨 실물 카드만으로도 골드 멤버십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자.

기내 면세점 = 주류 쇼핑

면세 혜택을 가장 크게 누릴 수 있는 ‘술’은 특별히 기내 면세점을 이용해보자. 기내 면세점은 비행기 안에서 책자를 통해 주문하는 형태로, 최저 환율을 적용해 공항 면세점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미리 주문해 둔다면,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받을 수 있어 여행지에서 소지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다. 다만 한 달 단위의 환율 변동에 따라 공항이나 시내 면세점과의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일부 항공사에 따라 환불이 불가능하다.

구매 한도 체크

똑똑한 쇼퍼는 면세점에서의 구매 한도와 면세 한도를 항상 인지하며 쇼핑을 한다는 점, 모를 리 없겠지? 구매 한도란 면세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대 금액으로 국내 면세점 기준 $3000다. 또한 면세 한도인 $600는 출국 시 구매한 면세품 포함, 해외에서 구매한 물건을 모두 합한 기준으로 최대 $600까지 세금을 면제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3000 이상 구매했다면 입국 시, 면세 한도 $600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자진 신고를 거쳐 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저렴한 탓에 사전 계산 없이 물품을 마음껏 구매한다면, 자칫 큰 금액의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면세점 쇼핑에도 불필요한 구매는 자제할 것.

최수련

아날로그와 디지털 사이, 어디쯤.
sueryun@gearba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