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 PC를 위한 WD 블랙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제 PC는 고사양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의 수월한 실행, 4K UHD 화질의 콘텐츠 재생 능력이 필수. 이를 위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고 끊김 없이 전송할 수 있는 스토리지의 중요성도 덩달아 커지는 추세다.

웨스턴디지털이 고사양 PC를 위한 WD 블랙 3D NVMe SSD를 내놨다. 성능과 내구성을 높이고 전력 소비를 줄인 것이 장점.

웨스턴디지털은 HGST와 샌디스크 등의 인수를 통해 이들의 원천기술을 모두 소유하게 됐다. 덕분에 부품부터 시스템까지 스토리지의 전반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아직 상용 제품은 발표하지 않았지만 96단 3D 낸드, 64단 QLC 등의 기술도 확보하고 있다. 참고로 공식 이름은 웨스턴디지털로 통합됐으며 기존 웨스턴디지털이나 샌디스크, HGST 등은 브랜드로 유지하게 된다.

이번에 발표한 WD 블랙은 64단 3D 낸드 기반으로 NVMe 아키텍처뿐 아니라 컨트롤러까지 자체 개발했다. 덕분에 자체 3D 낸드 기술과 최적의 통합을 이뤄 우수한 성능과 전력 효율을 구현한다. 내부적으로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시중에 있는 컨트롤러를 쓰는 것보다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게 된 것. 또한 제품 성격에 최적화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 상용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물론 속도도 빠르다. NVMe 폼팩터를 통해 SATA보다 약 6배 높은 속도를 지닌다. WD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1TB 제품 기준으로 순차 읽기 쓰기 속도는 각각 3400, 2800MB/s, 랜덤 읽기 쓰기 속도는 50만, 40만 IOPs의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게임 로딩 속도는 37%, 파일 전송은 5배 이상 빠르다. 게이머뿐 아니라 고용량 콘텐츠를 다루는 소비자도 분명한 장점을 느낄 수 있는 것. 단 용량에 따라 성능 차이가 좀 있다. 컨트롤러나 채널 수는 동일하지만 낸드의 다이 수가 줄어 성능에 차이가 난다는 게 제조사의 설명이다.

전력 소비도 낮은 편. 저전력일 때 2.5mW며 1GB 파일을 전송할 때는 1.2Joule/GB다. 물론 과열 방지 설계도 적용했다. SSD 대시보드를 통한 편의성도 개선했다. 성능을 체크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 궁금한 내용도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무료.

WD는 이번 제품을 고사양 PC 게임을 위한 최적의 제품이라고 소개한다. 스토리지에 요구되는 사양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PC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활용을 가속하고 고해상도 영상과 게임 콘텐츠를 더욱 빠르게 액세스하고 작업할 수 있는 것.

가격은 1TB가 58만9000원, 500GB가 27만9000원, 250GB가 14만9000원이다.

GEARBAX

all about GEAR
press@gearba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