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기블리를 주목하는 5가지 이유

수많은 세단 중에서 마세라티 기블리를 타는 이유는 뭘까? 당신이 기블리를 주목하는 다섯 가지 이유.

시선을 뗄 수 없는 디자인

1967년 최초로 선보인 기블리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의 손길로 탄생했다. 과거 기블리가 강인하면서도 절제된 세련미를 담고 있었다면, 현재 기블리는 마세라티의 강인함과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한데 품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마세라티의 삼지창 엠블럼이 달려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이다. 바람을 집어삼키기 위해 넓게 벌어진 그릴은 과거에 각종 그랑프리를 제패했던 마세라티 레이스카를 연상시킨다. 기블리의 차체는 마치 아름다운 조각처럼 정교하고 유연한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긴 휠베이스를 기준으로 오버행을 줄이고 날렵한 그린 하우스와 펜더를 부각시킨 실루엣은 고성능 세단의 역동성을 진하게 담아냈다. 비범한 성능을 암시하는 기블리의 뒷모습은 넋 놓고 바라보게 만든다. 날렵한 테일램프 아래 존재를 드러낸 쿼드 머플러는 마세라티의 상징적인 배기 사운드를 연주하는 금관악기처럼 반짝인다. 마세라티의 표식은 두툼한 C필러에서도 드러난다. 예리한 삼지창 엠블럼은 마세라티의 오랜 역사와 함께 전통적인 자리에 남아 있다.

두 가지 취향을 반영한 그란루소와 그란스포트

마세라티의 모든 모델은 그란루소(GranLusso)와 그란스포트(GranSport)로 구분된다. 이는 마세라티가 서로 다른 매력을 강조한 듀얼 트림 전략의 일환이다.
기블리 그란루소는 고급스러운 감성과 품격 있는 안락함이 공존한다. 외관에는 부드러운 디자인 터치와 크롬 트림으로 품위를 더하고, 캐빈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에르메네질도 제냐(Ermenegildo Zegna)의 실크로 멋을 냈다. 최상급 가죽과 실크의 조화는 남다른 품격을 자랑한다. 기블리의 감각적인 인테리어에서 이탈리아의 절제된 감성과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기블리 그란스포트는 스포츠 세단의 역동성을 진하게 담았다. 전면부에 강조된 3개의 독립된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은 과감한 스포츠 그릴과 함께 기블리의 강력한 성능을 암시한다. 캐빈은 운전자와 직접 소통하는 스포츠 페달과 스포츠 스티어링 휠 그리고 12방향으로 섬세하게 조절되는 스포츠 시트를 올렸다. 운전석에 오르면 마세라티의 레이싱 DNA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평범한 일상에서 만나는 뜨거운 성능

기블리는 평범한 세단으로 상상할 수 없는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력과 레이싱 DNA를 반영해 스포츠 세단 이상의 비범한 성능을 과시한다. 핵심은 보닛 아래에 자리한 V6 가솔린 터보 엔진이다. 마세라티가 설계한 V6 엔진은 페라리 마라넬로에서 마세라티만을 위해 독점으로 제작된다. 기블리의 최상위 모델인 기블리 S Q4는 기존 모델보다 20마력의 출력과 3.1kgm의 토크가 더해져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토크는 59.2kgm에 달한다.
마세라티 특유의 웅장한 배기 사운드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마세라티는 아름다운 배기 사운드를 위해 엔진 사운드 디자인 팀을 구성해 섬세하고 박력 있는 소리를 만들어낸다. 기블리의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최적의 효율과 최고의 소리를 꿰찬 결과물이다. 콕핏 안에서 V6 터보 엔진음과 강렬한 배기음이 선사하는 협주는 뜨거운 질주 본능을 자극한다.

부드럽거나 화끈하거나

마세라티 기블리는 평소엔 부드럽고 차분하게 주행하다가도 본격적으로 내달리면 사나운 고성능 세단으로 탈바꿈한다. 마세라티를 타는 사람들은 이런 이중적인 성능이 기블리의 가장 큰 매력이라 말한다.

기블리 안에서도 서로 다른 그란루소와 그란스포트로 나뉘지만 둘 모두 뛰어난 범용성을 자랑한다. 비결은 기블리에 탑재된 스포츠 스카이훅 전자제어식 서스펜션이다. 영민한 서스펜션 시스템은 4개의 바퀴에 장착된 가속 센서를 활용해 주행 스타일과 노면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댐퍼의 압력을 조절한다. 또한 기블리 S Q4에 탑재된 4륜구동 시스템도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요소다. 기블리에 탑재된 4륜구동 시스템은 앞뒤 최대 50:50으로 구동력을 제어하지만 언제나 후륜구동 중심이다. 즉, 기블리의 날카로운 성능을 코너 위에서 만끽할 수 있다.

고성능과 첨단 안전의 만남

기블리를 탄다는 건 남다른 고성능의 가치를 인정하고 오랜 마세라티 역사를 공유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제아무리 빠르고 럭셔리한 자동차라도 안전하지 않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기블리는 유럽의 신차 안정성 평가인 2017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충돌 안전을 확보한 차체도 한몫하지만, 레이더와 카메라로 연동하는 첨단 ADAS(Advanced Driving Assistance System)의 존재가 빛을 발한다. 또한, 기블리는 강력한 성능과 비례하는 통합 차체 컨트롤을 갖추었다. 이 시스템은 단순히 자세를 제어하는 기능을 넘어, 토크 벡터링과 연계해 트랙션을 최적화하고 엔진과 브레이크를 제어해 기블리의 잠재력을 끌어올린다. 첨단 안전과 고성능의 만남은 언제나 즐겁다. 기블리를 탄다는 건, 언제나 화끈한 성능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의미다.

Maserati Ghibli S Q4 GranLusso
Price 1억2870만 원
Engine 2979cc V6 가솔린 터보, 430마력@5750rpm, 59.2kg·m@2500~4250rpm, Transmission 8단 자동, AWD
Performance 0→100 4.7초, 286km/h, 7.4km/ℓ,
CO₂ 227g/km
Weight 2070kg

김장원 사진 최대일, 김범석

김장원

너무 진지할 필요 없어요. 쉽고 즐거운 자동차 이야기를 조명합니다.
bejangwon@carmagazin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