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 QX50의 특별한 존재감

가솔린 엔진의 정숙성과 디젤 엔진의 효율성을 두고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저 인피니티만 믿고 따라오면 된다.

Fabulous Power

QX50은 VC-터보 엔진을 장착한 덕분에 가솔린 엔진의 힘과 디젤 엔진의 두툼한 토크, 연료 효율성을 갖는다. 2.0ℓ VC-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72마력, 최대토크 38.7kgm를 발휘하고 CVT와 맞물려 전륜구동과 4륜구동 모델로 나뉜다. 4륜구동 모델의 복합 연비는 9.8km/ℓ로 고출력과 고효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Full of Satisfaction

운전자 중심의 비대칭으로 디자인한 실내는 프리미엄 소재를 한껏 사용해 고급스럽다. 손으로 일일이 검수하고 마감해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보여준다. 슬라이딩과 등받이 각도 조절이 가능한 2열 시트는 60:40 폴딩이 가능하다. 2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최대 1772ℓ의 넉넉한 트렁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4륜구동 모델에 적용되는 BOSE 오디오 시스템은 16개 스피커를 통해 섬세하면서 부드럽게 귀를 간지럽힌다.

Be Born Strong

자동차에 쓰이는 강판은 튼튼하면서 가벼워야 한다. 그래서 고장력 강판을 사용한다. 고장력 강판은 두께가 얇고 고강도, 고강성을 지닌 철판으로 가볍고 튼튼하다. QX50의 새로운 플랫폼은 초고장력 강판(980MPa, 세계 최초)을 사용한다. 덕분에 섀시는 동급 최고 수준의 비틀림 강성을 보여준다.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한 플랫폼 덕에 운전자의 제어력과 탑승자의 안전성을 높였고, 높은 수준의 조향 감각과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Powerful Elegance
2017년 컨셉트카 디자인을 그대로 따른 QX50은 인피니티 디자인 철학인 ‘강렬한 우아함’이 담겨있다. 인피니티의 시그니처 요소인 초승달 모양의 C필러와 사람 눈에서 영감을 받은 LED 헤드램프는 우리의 시선을 훔친다. 큼지막한 클램셸 타입 보닛은 인피니티 최초로 적용돼 헤드램프와 더불어 강렬하면서 우아한 인상을 보여준다.

Safety Shield

QX50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운전자 전방 시야에 투사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스티어링 휠 조작에 맞춰 헤드램프 조사 각도를 조절하는 프런트 라이팅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전방 추돌 예측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보조 시스템으로 탑승자의 안전을 지킨다.

The First

QX50의 VC-터보 엔진은 세계 최초 양산형 가변 압축비 엔진으로 지금까지 개발된 엔진 중에서 가장 진보된 형태다. 멀티링크 시스템이 주행 상황에 맞춰 압축비를 8:1에서 14:1까지 가변적으로 제어한다. 원리는 간단하다. 피스톤과 연결돼있는 하모닉 드라이브 액추에이터가 왼쪽과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피스톤이 실린더 안에서 움직이는 물리적인 상하 이동 길이를 조정해 압축비를 조절한다(길이 차이로 인해 배기량이 압축비에 따라 최대 27cc 차이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기존 엔진보다 구조가 좀 더 복잡해지고 부품이 많아졌다. 그러다보니 내구성에 의문이 생긴다. 인피니티는 이런 의문점을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연구하면서 해결했다. 완벽한 기술을 위해 100여 개 이상의 시제품으로 300만 km, 3만 시간 이상 주행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 엔진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매년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하는 미국 워즈오토(Wards Auto)로부터 2016년부터 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돼 기술력을 입증했다.

전우빈

김장원

너무 진지할 필요 없어요. 쉽고 즐거운 자동차 이야기를 조명합니다.
bejangwon@carmagazine.kr